본문 바로가기

Life is...

Grit에 대하여...

'그릿'의 전형

  1. 목표지향적이며,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겠다는 강한 목적의식
  2. 성장형 사고방식, 지능/재능은 연습을 통해 꾸준히 향상될 수 있다고 생각


'그릿' 질문

긍정적인 질문과 부정적인 질문이 섞여 있지요... 

  1. 나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프로젝트 때문에 기존의 것에 소홀해 진 적이 있다.
  2. 나는 실패해도 실망하지 않는다. 나는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3. 나는 한 가지 목표를 세워놓고 다른 목표를 추구한 적이 종종 있다.
  4. 나는 노력가다
  5. 나는 몇 개월 이상 걸리는 일에 계속 집중하기 힘들다.
  6. 나는 뭐든 시작한 일은 반드시 끝낸다.
  7. 나의 관심사는 해마다 바뀐다.
  8. 나는 성실하다. 나는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9. 나는 어떤 아이디어나 프로젝트에 잠시 사로잡혔다가 얼마 후에 관심을 잃은 적이 있다.
  10. 나는 좌절을 딛고 중요한 도전에 성공한 적이 있다.

무엇을 할 것인가?

관심사를 분명히 하라

  • 자신의 일이 개인적 관심과 일치 시 흥미, 열정, 만족감, 성취로 연결
  • 열정의 대상을 끊임없이 탐색, 수년을 보낸 후에 관심사를 연결
 무엇을 할 때 행복한가?
 어떻게 시간을 보낼 때 즐거운가?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 연습의 양이 높은 성취에 직접적 영향
  • 양보다 질적인 연습을 강조
 의식적으로 다른 연습을 습관화 하라
 (예, 조깅하면서 매일 1초씩 단축을 목표로)

높은 목적의식을 가져라

  •  열정은 동일한 최상위 목표에 변항 없이 꾸준히 관심을 둔다는 의미
 Why가 궤도 유지의 지침

 다시 일어서는 자세,
희망을 품어라

  • 열정을 지속할 수 없는 이유는 '고통'보다 '통제할 수 없다는 생각'




'Life 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에 양치질하다가 문득 떠오른 생각  (0) 2017.05.29
왜 2017부터 2026까지 인가?  (1) 2017.04.18